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식 투자를 진행할 때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이들 계실거에요. 저도 현재는 삼성전자에 물려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쭉 가지고 있는 중입니다. 어차피 소액이기 때문에 그렇게 신경을 쓰고 있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배당금이 나오기 때문에 그나마 위안은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주식 배당금 받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공부를 해보도록 할게요.

주식 배당금이 적힌 썸네일
주식 배당금 받는법

우리가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넣게 되면 이자를 받죠. 이처럼 주식 투자를 통해서도 배당금이라는 것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배당금이 높은 주식에 목돈을 넣어두기도 합니다. 저도 그래서 지난 5월에 삼성전자에 소액을 투자해 둔 상태입니다. 그런데 현재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가슴이 아프기도 하네요.

 

신종 감염병이 장기화되어 가면서 많은 분들이 투자 시장에 진입을 했습니다. 특히나 젊은 세대의 유입이 크게 이루어진 상황이죠. 여기에 주식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목돈을 넣어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주식 배당금 받는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배당금이란 무엇인가?

주식 배당금은 기업에 이익이 발생하여 회사내에 축적해 온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분배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주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는 배당가능 이익이 있을 때만 배당을 할 수가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주식 배당금의 경우 기업의 주주총회 의결로 지급 여부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오늘은 현금배당을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주식을 예를 들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연간 1회 배당금을 지급하는 편이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로 나누어 연간 총 4회 분기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마다 배당금 지급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1년 배당인지 분기, 반기 배당인지 파악을 해두면 좋겠습니다.

주식 배당기준일 파악하기

주식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배당 기준일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매매를 생각해보면 당일에 바로 정산되는 것이 아니라 이틀 후에 정산이 되고 있죠. 내가 월요일에 배도를 했다면 수요일에 돈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출금을 할 때에도 며칠을 기다려야 할 수가 있는 것을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주식들은 1년 배당금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때 결산일은 1년의 마지막 날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권 시장의 경우 12월 31일은 평일이라고 하더라도 휴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월 30일이 배당 권리 기준일이 되며 이틀 간 차이가 있으니 12월 28일이 주식 배당금 기준일이 됩니다.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12월 28일에는 매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키움증권 배당금 내역 확인

키움증권 주식 배당금 내역

주식 배당금 받는법은 따로 없습니다. 본인의 증권계좌로 자동적으로 입금이 되고 있어요. 저는 현재 키움증권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HTS나 MTS에서 확인을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HTS 프로그램인 영웅문을 실행했을 경우 [0367]을 검색해보시면 이렇게 권리정보 상세조회라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에서 권리 구분을 배당으로 설정하시고 조회를 해주시면 본인이 매수한 배당주에서 현금배당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 5월에 삼성전자 주식을 조금 사놨었는데요. 2분기, 3분기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배당 소득세는 얼마나 될까?

주식 투자를 할 때 세금에 대한 부분도 파악을 해두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배당에 대한 소득세는 15.4%라고 하죠. 소득세 14%에 지방소득세 1.4%가 붙게 됩니다. 이는 원청징수 되기 때문에 따로 신고를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세금을 떼고 나에게 배당금이 들어오게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배당소득세가 2,000만원이 넘어간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2,00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원천징수 후 입금되기 때문에 납부 의무가 종결되지만 넘을 경우에는 종합소득으로 합산 과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세표준과 세율에 따라 세금을 내야 합니다.

주식 차트 이미지
주식 차트

연말이 되면 많은 분들이 배당금에 관심을 보이게 되는데요. 배당금 높은 주식들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니 한 번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당락이 있는 후부터는 주가가 지지부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서 진입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삼성전자를 너무 많이 올랐을 때 사는 바람에 아직도 발목이 잡혀 있는 상황이네요. 내년에는 꼭 회복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