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어떻게 받으면 되는지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민증을 분실하고 그 뒤로는 그냥 만들지 않고 있었는데 최근에 이사를 하게 되면서 재발급을 받으려고 해요.
민증 대신에 운전면허증으로 신분 확인을 쭉 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이사를 하고 전입신고를 마쳐서 새로운 주소지로 등록되어 있는 신분증이 필요해 재발급을 받으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한 번 신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요즘 왠만한 민원 서비스들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해결을 할 수가 있는 부분이죠. 주민등록초본이나 등본 발급 및 지방세 납세증명 등 여러가지를 처리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면 중앙에 검색창이 보이는데요. 여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게 되면 해당 서비스로 바로 이동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이렇게 인터넷으로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총 처리기간은 20일이 소요되며 수수료는 5,000원이 들어가게 되는군요.
인터넷으로 진행을 할 경우에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X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스캔을 해놓고 이미지 파일로 저장이 되어 있어야 신청을 할 수가 있겠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회원 혹은 비회원으로 진행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둘 중에 아무거나 선택을 하셔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해보도록 할게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신상 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누르게 되면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 이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성명과 주소 및 연락처를 모두 입력해주신 후에 재발급 사유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별다른 사유가 없다면 그냥 분실로 해두고 진행을 하면 될 것 같아요.
다음은 확인사항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를 신청해두는 것이 더 편하겠죠. 그리고 구비서류로 증명사진의 이미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파일 첨부를 통해서 등록을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한데요. 저 같은 경우 예전에 증명사진을 찍고 이미지 파일을 받았었는데 지금 그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가 없을 것 같네요.
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의 신청 마지막 단계입니다. 수령 방법은 방문수령이며 집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를 찾아서 기관으로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새로운 민증이 나오게 되면 문자로 알림이 올 거에요. 그때 해당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서 수령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구립도서관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정회원으로 전환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이 표시된 신분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라 만들려고 하는데요.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려고 했는데 민증 사진의 이미지 파일이 없어서 직접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될 것 같네요. 직접 주민센터에 가셔서 신청을 하셔도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파일이 없는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어요. 요즘 비대면 시대이다 보니 왠만한 민원 서비스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해결을 할 수 있어요.
민증을 분실하고 새로 발급을 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바로 진행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